Programmers Lv. 3 보석 쇼핑, 19분
two-pointer를 활용하면 되는 문제. 유의할 점은 start와 end 사이에 있는 보석 개수를 세야 하는데, map으로 숫자를 세면 count에 O(보석 개수)만큼의 시간이 걸리고, multiset을 쓰면 identical한 보석 개수를 셀 수 없기 때문에 map과 set을 같이 썼다.
set<string> cur_gems;
int num;
map<string, int> cur_gem_count;
bool isContainAll(){
return cur_gems.size() == num;
}
void insert(string gem){
cur_gem_count[gem]++;
cur_gems.insert(gem);
}
void erase(string gem){
cur_gem_count[gem]--;
if(cur_gem_count[gem] == 0) cur_gems.erase(gem);
}
vector<int> solution(vector<string> gems) {
set<string> s;
for(string gem : gems){
s.insert(gem);
cur_gem_count[gem] = 0;
}
num = s.size();
int start = 0, end = 0;
insert(gems[start]);
vector<int> answer = {-1, 100001};
while(start < gems.size() && end < gems.size()){
if(start > end){
end = start;
continue;
}
if(isContainAll()){
if(answer[1] - answer[0] + 1 > end - start + 1){
answer[1] = end + 1;
answer[0] = start + 1;
}
erase(gems[start]);
start++;
}
else{
end++;
if(end < gems.size()) insert(gems[end]);
}
}
return answer;
}
시간복잡도
set/map에 insert/pop 시 O(logn)이고, two-pointer가 순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O(n)이므로, O(nlogn)이다.
Programmers Lv. 3 가장 먼 노드, 8분
weight가 1보다 크다면 dijkstra를 써야 하지만, 모든 edge weight를 1로 두기 때문에 BFS를 쓰면 되는 문제. 뭐.. 별 것 없다.
typedef pair<int, int> pii; // .first : to, .second : dist
queue<pii> q;
vector<vector<int>> edges;
int solution(int n, vector<vector<int>> edge) {
vector<int> visited(n+1, -1);
edges.resize(n+1);
for(vector<int> e : edge){
int from = e[0], to = e[1];
edges[from].push_back(to);
edges[to].push_back(from);
}
q.push({1, 0});
visited[1] = 0;
int max_value = -1;
while(!q.empty()){
pii front = q.front(); q.pop();
for(int next : edges[front.first]){
if(visited[next] != -1) continue;
visited[next] = front.second + 1;
q.push({next, front.second + 1});
max_value = max(max_value, visited[next]);
}
}
int answer = 0;
for(int v : visited) if(v == max_value) answer++;
return answer;
}
시간복잡도
BFS는 O(V+E)
Programmers Lv. 3 섬 연결하기, 7분 30초
MST를 구성하는 문제. 예전에 포스팅도 했었다. union-find를 쓰는 kruskal과 pq를 쓰는 prim 2가지 방법이 있는데,
typedef pair<int, int> pii;
struct cmp{
bool operator()(pii &a, pii &b){
if(a.second == b.second) return a.first > b.first;
return a.second > b.second;
}
};
priority_queue<pii, vector<pii>, cmp> pq;
vector<vector<pii>> edges;
vector<int> visited;
int solution(int n, vector<vector<int>> costs) {
edges.resize(n);
visited.resize(n);
fill(visited.begin(), visited.end(), false);
for(vector<int> cost : costs){
int from = cost[0], to = cost[1], weight = cost[2];
edges[from].push_back({to, weight});
edges[to].push_back({from, weight});
}
// prim
visited[0] = true;
for(pii e : edges[0]) pq.push(e);
int answer = 0;
while(!pq.empty()){
pii front = pq.top(); pq.pop();
if(visited[front.first]) continue;
visited[front.first] = true;
answer += front.second;
for(pii e : edges[front.first]) pq.push(e);
}
return answer;
}
시간복잡도
prim의 경우 O(ElogV)이지만 이 코드는 O(ElogE)이다. 기존 prim은 set을 사용해서 visited를 판별하기 때문에 O(ElogV)이다. 반면 여기서는 모든 edge에 대해 edge를 뽑는 for문이 1번씩 수행되므로 O(E), 그리고 pq에 모든 edge가 들어가므로 O(ElogE)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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